리뷰/IT_책소개 / / 2023. 11. 26. 23:26

이것이 자료구조+알고리즘이다 with C언어 : 한빛미디어

반응형

 

이것이 자료구조+알고리즘이다 with C 언어

  박상현 지음

 

이 책은 박상현 저자님의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이라는 책의 후속작 입니다.

우선, 저자님의 이전 책인 "뇌를 자극하는 알고리즘" 책을 보지 못하여서 비교할 수 없지만,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된 책입니다.

이 책은 총 4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Part는 Chapter 0 으로 0인 이유를 보면 자료구조, 알고리즘이 무엇인지를 먼저 설명하고, 그리고 이 책을 학습하기 위해 C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들을 소개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Part는 자료구조를 세번째 Part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시에 많이 사용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 기본을 다질 수 있습습니다.

세번째 Part는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성능 분석하는 방법, 큰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쉽게 해결 가능한 범위까지 분할 하는 방법 그리고, 동적 계획법, 탐욕 알고리즘, 백트래킹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학습하는데, C 언어에 대해서 최소한 읽을 수 있을 정도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책들을 보면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은데, 이 책은 많은 그림들과 함께 기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Chapter 시작시에 학습 목표를 먼저 제시하여 해당 Chapter 를 통하여 습득할 수 있는 부분들 그리고 습득의 순서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어려울 수 있는 설명들을 그림이나 표등을 통하여 시작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여기저 잠깐" 이라는 형태로 부연 설명을 통해 또 다른 생각해볼 부분에 대해 대화 하듯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Chapter 마지막에 "연습문제"를 두어 자신이 제대로 학습했는지 판단 할 수 있도록 제공 하고 있습니다.

 

[ 결론 ]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다 보면 기본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대부분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되다 보니 어떠한 형태로 자료구조나 알고리즘이 구현되어 있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라이브러리로 되어 있다보니 그 내부를 보지 못하거나 볼 수 있어도 함수 사용법만 학습하고 실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성능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사실상 용도만 알면 이론 적인 부분을 몰라도 프로그래밍 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긴 합니다.

하지만, 이론 적인 부분 및 구현 형태에 대해서 그리고 성능 측정 방법 등에 대해 알게 되면 좀 더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해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관련 책들이 많이 있지만 이 책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들에 대해서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어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9034896671

 

이것이 자료구조+알고리즘이다 with C 언어

복잡한 수식은 최소화하고 이해에 꼭 필요한 수식만 담고 작동 원리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그림과 바로 실행하고 확인할 수 있는 108개 소스 코드를 예제로 제공해 알고리즘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