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_책소개 / / 2023. 10. 13. 09:47

개발자를 위한 실전 선형대수학 : 한빛미디어

반응형

 

개발자를 위한 실전 선형대수학

(Practical Linear Algebra for Data Science)

  마이크 X 코헨 지음

  장정호 옮김

 

선형 대수학 (linear algebra) 이란 ?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은 벡터 공간, 벡터, 선형 변환, 행렬, 연립 선형 방정식 등을 연구하는 대수학의 한 분야 입니다.

선형방정식 풀이를 위한 행렬 이론, 벡터 공간과 그들 사이의 선형 사상에 관한 이론이 핵심적인 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선형대수학은 무엇이고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얘기 하고 있습니다.

 

대상독자 및 읽기 위한 준비 ...

이 책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선형대수학 관련한 수학책 입니다.

독학으로 공부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형대수학은 고등학교 수학 수준에서는 이해하고 있어야 된다고 책에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수학에 대한 이론 부분을 증명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책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파이썬에 대한 기본 문법은 알고 있으면 도움 되겠지만, 그것을 위해서 책에서는 부록 한 챕터를 할애하여 파이썬에 대해서 소개하고 기초 문법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가 없더라도 부록에 대해서 먼저 읽어보고 책 내용을 접근한다면 충분히 실습 하면서 학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책 구성

총 14장에 부록 하나 해서 총 1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이 책에서 선형대수학 학습에 이용되는 파이썬에 대해서 소개하고 기본 문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 4장 에서 벡터와 행렬에 대해서 기본 개념 및 확장된 개념까지 설명하면서 기본 적인 부분을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설명 하고 있습니다.

5 ~ 14장 에서 응용을 통해 데이터 분석하고 선형대수학의 확장된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머신러닝에서의 선형 대수학에 대해 좀 더 확장 하고 더 많은 부분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설명 하고 있습니다.

 

책 내용을 보면,

- 책 설명 중에 예제 들에 대해서 파이썬을 통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고, 필요시 코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내용 중간 중간에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NOTE" 블럭을 두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NOTE" 블럭 외에 추가 설명이 필요하고 당장 보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 네모 블럭으로 부연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 주의해서 알아야할 부분에  대해서 "Caution" 블럭을 통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 각 장의 마지막에는 해당 장에 대해 정리 하고 연습문제를 통하여 학습한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점 정리의 내용은 각 장의 내용 속에서 기억하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는 연습문제에 대해서는 별도 답안은 없습니다.

각 문제를 읽어보고 각 장의 내용을 참고 하면서 풀어 보고 만약 답안이 궁금하다면,

https://github.com/Sancho-kim/LinAlg4DS 이 주소에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결론

개발자를 위한 책이지만, 프로그래밍 보다 어느정도 수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이 책을 학습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벡터, 행렬 등에 대해 이해도가 낮은 상태에서 책을 읽게 되면 각 기호 및 풀이 과정에 대해서 학습시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1 ~ 4장을 통하여 기본 개념 및 필요한 풀이에 대해서 설명은 하고 있지만, 장이 넘어 갈 수록 수학적 이해가 없다면 난관에 부딧힐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어려움이 있어도 차근 차근 학습해 가고 필요한 부분은 책에서 설명하듯 파이썬 코드를 이용하여 실습해 가면서 여러번 학습 하면 충분히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렵지만, 재미있는 분야이고 여러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초석은 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몇 주만에 보기에는.... 너무 어렵네요 ^^

그래도 .. 오랜만에 수학을 공부하는데 파이썬 코드를 통해서 학습하는 부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4279863215

 

개발자를 위한 실전 선형대수학

복잡한 증명과 수식 없이 파이썬을 이용해 직관적으로 배우는 선형대수학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