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_책소개 / / 2024. 3. 24. 23:26

게임 AI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 입문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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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AI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 입문

    트리 탐색과 메타 휴리스틱으로 완성하는 최적화

    아오키 에이타 지음

    서수환 옮김

 

일반적으로 AI라고 하면 빅데이터, 머신러닝 관련한 자료들을 다루는 책과 다르게

이 책은 게임 상에서의 AI를 다루는데 그 중에서 탐색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 AI 라고 하더라도 보통 빅데이터 부분과 머신러닝, 관련 부분에 대해 접근을 주로 

할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이 책을 학습하다 보면 저자가 얘기 하는 것 처럼 탐색이라는

부분 또한 큰 부분을 차지 하는 것 같습니다.

 

[ 대상 독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책에서는 .....

   * 알고리즘에 흥미가 있으신 분

   * 게임 AI 구조에 흥미가 있으신 분

   * AI를 머신러닝 이외의 관점으로 살펴보고 시야를 넓히고 싶으신 분

   * 게임 AI 대회나 휴리스틱 대회에서 입상할 만큼의 실력을 키우고 싶으신 분

   * 대결 게임을 개발하고 싶지만 CPU (컴퓨터가 조작하는 플레이어)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

 

게임 AI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 이지만, 여러 분야에 접목 가능 할 것이라 생각되며, AI 가 아니더라도

학습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책 구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 2장 에서는 게임에서의 AI 와 탐색 알고리즘에 대한 소개와 개요 그리고 실습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 게임과 탐색의 세계

        - 게임에서 AI의 역활을 알아보고 그 중에 탐색이 차지하는 부분과 그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2장, 개발 환경 준비

        - c++ 개발환경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이 책에서는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를 이용하여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3 ~ 7 장 에서는 게임 종류에 따른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3장, 컨텍스트가 있는 1인 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은 탐색 알고리즘

  4장, 컨텍스트가 없는 1인 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은 탐색 알고리즘

  5장, 교대로 두는 2인 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은 탐색 알고리즘

  6장, 동시에 두는 2인 게임에서 사용하고 싶은 탐색 알고리즘

  7장, 더 좋은 탐색을 하는 기법

8장 에서는 "커넥트 포" 게임을 간단한 기능으로 AI를 구현해 보면서 실제 게임에 응용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책 예제 소스 다운로드

https://www.hanbit.co.kr/lib/examFileDown.php?hed_idx=7615

 

이 책은 "숫자 모으기 미로 게임"을 각 장의 학습 방향에 맞게 구현 예제를 통하여 탐색 알고리즘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3장에서 시작 하여, 각각 특성에 따라 여러 탐색 알고리즘을 접목 시켜 보면서 각 탐색 알고리즘이 어떠한 형태로 적용

되는지 학습 할 수 있습니다.

 

각 알고리즘에 따른 게임이 흘러가는 형태들을 그림으로 보여 주고 그에 따른 소스를 적절하게 구성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중요한 부분에 대해 "Point" 블럭을 두어 부연 설명을 해주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결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느 AI 책과는 다른 책 입니다.

게임 AI 기술 중에서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집중 하고 있으며, 한 가지의 게임에 대해서

각 특성에 따라 적용 가능한 탐색 알고리즘을 알아 보고 기본 적인 탐색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과

구현 예제를 통하여 실제 동작 되는 것을 각 알고리즘을 빌드하고 실행된 결과를 보면서

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 입니다.

심화 학습 까지는 아니지만 각 필요에 따른 탐색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기에 좋을 것 같으며

실제 구현된 소스를 학습 하면서 응용하고 적용하면서 확장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탐색이라는 부분은 게임에만 국한 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그렇기에 게임 분야에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학습하고 여러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 이러한 것이 있고

어떤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정도만 알더라도 향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6622078860

 

게임 AI를 위한 탐색 알고리즘 입문

게임 AI에 빠질 수 없는 탐색 알고리즘의 이론부터 실전 게임 적용까지 실전 AI 게임 구현을 위한 C++ 기반 예제 코드 제공

www.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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