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_책소개 / / 2022. 7. 24. 12:20

O'REILLY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 한빛미디어

반응형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O'REILLY)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부제 : 애플리케이션의 배포와 운영을 고려한 7가지 설계 패턴

 

   카순 인드라시리, 스리스칸다라자 수호티얀 지음

   박수현 옮김

 

 

 

 

 

 

 

 

 

 

 

 

 

이번 책은, "O'REILLY Design Patterns for Cloud Native Applications (클라우드 네이트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이라는 책 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의 배포와 운영을 고려한 7가지 설계 패턴 이라는 부제에서 보여지듯 책은 1장에서 클라이드 네이티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개발 방법론 및 디자인 패턴 종류에 대한 소개를 한 후 각 패턴에 대한 상세 설명을 2장 부터 각 패턴에 대해 개론적인 설명 및 고려할 사항, 동작 형태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등을 설명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8장에서 실제 패턴 적용에 대한 설계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패턴들이 있는지와 각 패턴들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지침서 입니다.

 

* 책 구성

책 내용은 너무 딱딱하지 않게 강의 듣는 듯한 느낌입니다.

책은,

1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개념 및 개발 방법론 그리고 책에서 설명하는 7가지 디자인 패턴에 대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장 부터 7장까지 1장에서 소개한 디자인 패턴들에 대해 구성방법, 동작 형태, 적용 기술 들에 대해서 설명 하고 있습니다. 

      2장 : 통신 패턴

      3장 : 연결성 및 조합 패턴

      4장 : 데이터 관리 패턴

      5장 : 이벤트 주도 아키텍처 패턴

      6장 : 스트림 프로세싱 패턴

      7장 : API 관리 및 사용 패턴

8장은, 패턴을 적용한 설계에 대해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 만들기"라는 예제를 통하여 적용 방법에 대해 설명 하고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마치며" 섹션을 두어 해당 장에서 알고자 했던 부분 그리고 다음 장에서 할 내용에 대해 그리고 저자의 생각 등을 통하여 각 장의 강의를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추가 설명 필요한 내용이나 관련 내용에 대하 참고할 장 또는 참고할 책이나 자료 등에 대해 "Note" 블럭을 두어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섹션 마지막에는 학습한 내용을 표로 다시 정리하여 쉽게 볼 수 있게 제공 하고 있습니다.

 

* 결론

클라우드 이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도입 되어 있습니다.

많은 자료들과 책들이 있지만, 

새롭게 도입 하고자 하는 경우나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하고자 할 때 어떤 기술을 적용하고 어떤 구조를 사용할 것인지를 원하는 경우 읽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 내용이 쉽지는 않지만,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처음 접하더라도 기존의 방식들과 비교해 가며 공부 해보면 좋을 내용들 이기에 추천 합니다.

 

 

 

https://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3886303135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패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 패턴을 담은 가이드 북이다.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운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을 소개하고 활용법을 설명한다.

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