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IT_책소개 / / 2022. 6. 26. 08:45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 한빛미디어

반응형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윤인성 지음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할 때

  혼자 막힘없이 용어와 개념을 익히고 싶을 때

  다양한 예제와 문제로 실력을 키우고 싶을 때

 

 

 

 

 

 

 

 

 

이번 책리뷰는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 윤인성 지음" 이라는 파이썬 기초에서 응용까지 공부 할 수 있는 책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이라는 제목 답게, 체계적으로 공부 할 수 있도록 "학습 로드맵" 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특징은 "혼공 계획표" 라는 것을 제공하여 끝까지 공부 할 수 있도록 미션 형태로 정리해서 목표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리 계획을 정리해 두는 것이 아닌 그날그날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자는  취지이긴 한데, 시작 전에 그날의 학습 목표를 미리 징리해 두고 달성 여부를 표시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파이썬 (Python) 에 대해서 정의를 찾아 보면, (위키백과)

1991년 네덜란드계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형, 동적 타이핑 대화형 언어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인터프리터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C, C++, C#, Java 등의 언어를 컴파일 언어라고 하며,

   Python, Ruby, Javascript, R, SQL 등의 언어를 인터프리터 언어라고 합니다.

   컴파일 언어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코드로 번영한 후 실행 파일을 생성하여 동작 시키는 방식의 언어이며,

   인터프리터 언어는, 소스코드를 한줄 한줄 읽어 가며 명령을 바로 처리하는 언어로, 번역과 실행이 동시에 이뤄집니다.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는 장단점이 분명하며,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형태에 따라 선택하거나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ython 의 경우에도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거나, 복잡하고 빠르게 처리하야되는 연산들에 대해서는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C 언어로 작성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언어가 개발되었을 당시에만 해도 획기적인 방식 및 쉬운 접근으로 인해 많이 사용하였다가 처리 속도가 너무 느린것 때문에 최소한의 테스트 코드 작성 정도로만 사용되다가 하드웨어 성능도 좋아지고 Python 번역 속도가 빨라 지면서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부터 웹 서버,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언어가 쉽고 접근이 편고 인터프리터 방식을 취하다 보니 많은 분야의 사람들에 의해 플러그인 모듈들이 개발되고 있는것도 또 하나의 장점 입니다.

Python 3.x 대 버전까지 발전 하면서 Python 은 인터프리터 언어라는 방식을 가져가면서 소스를 컴파일 하여 byte code 를 생성한 후 인터프리터를 실행하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속도가 많이 빨라진 것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은 이러한 Python 언어를 처음 접근할 때 좋은 책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모르더라도 Chapter 1 부터 차근차근 읽어가면 Python 에 대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Chapter1 에서는,

Python 을 시작 하기전에 프로그래밍에 대해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짤막하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개 및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Python 소개 및 장단점을 1-1 Section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1-2 Section 에서는 Python 을 공부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설명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Windows OS 를 대상으로만 Python 개발 환경 준비에 대해서 설명 하고 있습니다.

linux os 사용자라면 각 linux os 의 패키지 관리툴을 통하여 Python 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yum, apt 등 ..)

책에서는 Python 3.x 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3 Section 에서는 자주 나오는 파이썬 용어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용어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에서의 기본 용어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로그래밍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장, 표현식, 키워드, 식별자, 주석, 연산자와 자료, 출력 )    

 

Chapter 2 ~ 4 에서는 Python 기본 문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료형, 조건문, 반복문)

Chapter 5 에서는 "함수"에 대해서 설명 하고 있습니다.

함수의 기본 개념 부터 함수 만드는법 그리고 활용 (재귀함수 등) 부터 함수 고급 (튜플, 람다, 파일 처리)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Chapter 6은 "예외처리" 에 대해서 설명 하고 있습니다. 

예외처리는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많은 부분들에 대해 예외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프로그래밍을 하겠지만 그래도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건문을 통하여 예외처리 하는 것 외에도 "try except" 를 이용한 예외 고급 처리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Chapter 7에서는 "모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듈은 Python 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Python 에 포함된 기본 모듈에 대한 사용법과 외부 모듈을 설치하여 적용하는 방법 그리고 새로운 모듈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Chapter 8에서는 "클래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Python 에서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Chapter 에서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한 객체를 생성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부분도 설명하고자 하면 너무 양이 많다 보니 본 책에서는 적은 공간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용어 기반으로 한 기본 설명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맛 볼 수 있도록 제공 하고 있습니다.

Python 에서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본 Chapter 를 학습할 경우에는 객체 지향에 대한 책 또는 다른 자료드를 학습한 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따라 하며 학습 할 수 있도록 "직접 해보는 손코딩" 블럭을 두고 매 학습하는 내용에 따라 직접 타이핑 해보며 익숙해 질 수 있도록 간단한 코드들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명 도중 좀 더 알면 좋은 내용에 대해서는 "여기서 잠깐" 이라는 블럭을 두어 제공 하고 있습니다.

 

각 Section 에는 필요에 따라 "좀 더 알아보기" 라는 블럭을 두어 심화 학습 할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해 추가 설명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Section 설명 흐름상 맞지 않지만 좀 더 알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Section 은 마지막에 "마무리" 라는 페이지를 제공하여 Section 에서의 핵심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공부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 되었는지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확인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론

혼자 공부한다는 제목에서와 같이 실제 책 구성은 혼자 공부하기에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Python 에 대해서 기초 부터 기본을 익히기에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이미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은 분들은 조금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지만 Python 에 대해

처음 학습하는 또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혼자 학습하기에 좋은 책 입니다.

 

 

https://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1681646737 

 

혼자 공부하는파이썬(개정판)

독학으로 파이썬을 배우는 입문자가 꼭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쉽고 친절하게 구성한 파이썬 입문서입니다. 개정판에서는 혼자 공부하더라도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학습할

hanbit.co.kr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